1. 준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새롭게 시작할 일을 정하지도 않고 현재 생활이 싫다는 이유만으로 시작해서는 절대 안 된다. 새출발에서 실패하면 정말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기존의 생활을 접자마자 새 일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한 뒤 실행에 옮겨야 한다. 그리고 준비기간은 최소 2∼3년은 잡아야 한다.
2. 자신이 강한 분야로 방향을 잡아라. "유망직종 몇 가지",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뜨는 분야"라는 풍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행동이다. 세상에 "초보자도 할 수 있는"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자기가 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다.
3. 돈만을 목적으로 새출발하는 것은 금물이다. 새로운 인생일수록 열정이 보수, 즉 돈만큼 중요하다. 새출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열정이라는 것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돈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것 역시 절대 피해야 한다. 철저하게 계산적인 자세가 동시에 필요하다.
4. 가족의 신뢰확보가 우선이다. 절대 가족이나 배우자에게 새출발을 한다고 통보하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가족이 걸림돌 또는 극복대상이 돼서는 새출발이 준비부터 힘들어진다. 하지만 가족이 믿고 지원해줄 경우 그보다 더 큰 힘은 없다. 철저하게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줘 믿음을 심어주는 게 새출발의 요체다.
5. 시간을 파악하라. 준비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희소한 자원이 바로 시간이다. 시간을 별도로 빼내는 것이 준비의 핵심이다. 가능한 새벽에 시간을 내라. 저녁에 시간을 낼 수도 있지만 저녁은 다른 일로 방해받기 쉬워 지속적으로 시간내기가 어렵다. 변화는 에너지다. 에너지는 지속될 때 가시적 성과로 구체화된다.
6. 자기 암시를 하라. 지금 준비하는 새출발이 유일한 기회라고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어라. 새출발에는 상징적 의미부여가 꼭 필요하다. 그런 의식적인 행위가 새출발에 상징성을 부여해준다. 출발시점을 확실하게 정해 과거로는 돌아가지 않는다는 자기선언을 해야 의지가 강해진다.
7. 자기의 역사를 써나간다는 생각을 가져라. 새출발을 하면 당연히 고비가 찾아온다. 이 고비를 잘 극복했을 때 난관은 목표를 빛내주는 에피소드가 된다. 난관 극복 노력이 자부심을 갖게 해주는 요소라고 생각하고 맞서라. 중요한 점은 남의 해결방식을 모방하지 말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도전하는 것이다. 그래야 개인의 역사가 된다.
8. 자기 브랜드를 만들어라. 한 분야에서 브랜드가 있냐 없냐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만큼 큰 차이가 난다. 자기 브랜드를 만들어야 자신이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위치에 설 수 있다. 무주지를 선점한다는 전략으로 자기 브랜드화에 전략을 집중하라.
9. 최악의 경우를 먼저 상정하라. 예상문제를 풀어도 실제 시험에서 낭패를 보기 십상이듯 새출발은 더욱 계획과 현실이 다르게 마련이다. 최악의 경우를 상상했다고 해도 실제 상황은 그보다 더 나쁠 수가 있다. 초기2∼3년 동안은 수입 자체가 없을 것을 각오하는 정도는 돼야 한다.
10. 자신의 범주를 넘어서라. 사람이 나이를 먹을수록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의 의미가 중요해진다. 또한 남을 돕는 행위 자체가 가장 용적이고 효과적인 의미·가치부여 수단이 된다. 이런 의미부여성 목표가 있으면 훨씬 자극이 되고 새출발하는 동기를 빛내준다.